이해인
사람 사는 이야기를 표현하는 이해인 디자이너입니다. 엔터테인먼트, 기획, 서브컬쳐 등에 관심을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실에 없는 세계관을 만들고 이야기 쓰길 좋아해서 이번 졸업 전시에서도 게임 시스템 세계관을 이용한 웹툰을 작업했습니다. 팀 작업으로는 오랜 꿈이던 K-POP 아이돌 브랜딩에 참여했습니다. 앞으로도 평범한 일상에 판타지 같은 사건을 선물하는, 세상을 선하게 바꾸어 가는 콘텐츠 기획자이자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 세대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세대에게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세상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 세대는 같은 제품이라도 수많은 브랜드를 고를 수 있으며, 개개인의 가치에 따라 소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갑니다. 어떤 콘텐츠를 향유하고 생산하느냐가 그 사람의 아이덴티티이자 가치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징은 우리 세대가 나아가야 할 목표와도 맞닿았습니다. 단순히 아름답고 기술적으로 뛰어난 작품을 넘어서 디자이너 개개인이 가진 개성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세상에 나의 존재를 표현하는 것, 그리고 나의 개성을 사람들에게 각인하는 일이 이 시대를 살아남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여겨집니다.
당신의 생성물에는 우리 세대의 가치관이 어떻게 담겨 있나요?
한 명의 디자이너로서 개성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으면서 제가 가장 즐길 수 있는 장르를 고민했습니다. 미관상으로 아름다운 작품보다는 관람자와 소통하는 전시물을 기획하고 싶었습니다. 고민하다가 나온 주제가 웹툰과 아이돌이었습니다. 개인 작품 <작전명: 퍼펙트 클리어!>에서는 작품의 중심이 되는 인물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를 중심으로 본다면 작품을 더욱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팀 작품은 온라인 전시보다 오프라인 전시가 더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아이돌 기획이지만 전시에 온 모든 사람이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 겸 포토존으로 구성한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두 작품 모두 즐기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나라면 어떻게 할까?'하고 고민하게 만든다면 제 작품은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